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용문동 숭어리샘 재건축 전망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미천한 실력이지만 대전에서 가장 핫한 용문동 123구역과 숭어리샘 재건축 전망에 대하여 말씀드려보겠습니다.

 

1.숭어리샘

숭어리샘은 정식 명칭은 '탄방1구역' 재건축입니다. 숭어리샘길에 위치하여 흔히들 숭어리샘이라고 부릅니다. 위치는 경성큰마을 아파트와 한신아파트 사이의 부지로, 총 세대수는 1,974세대로, 세대수가 적지 않습니다. 작년부터 이주를 시작하여 이주가 상당히 진행되었는데 일부 이주를 거부하는 세대들이 있어 명도소송을 진행중이라고 합니다. 

 

당초 올해 정도에는 분양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는데, 대전시에서 경성큰마을아파트와의 사이에 있는 길을 넓히라는 설계변경을 요구하였는데 길을 넗히려는 부지에 유승기업사가 위치하고 있어 유승기업사 부지 매입이 필요한 상황인데 유승기업사가 요구하는 보상가와 조합의 이해가 서로 대립되어 쉽게 해결이 안되는 모양입니다. 최근에는 이 부분이 이슈가 되어 유승기업사에서도 당초 요구했던 가격대로 받기로 하였지만 이제와서 또 설계 변경을 하고 하려면 분양이 더 늦어지니 조합에서도 난감한 입장이라고 합니다. 대전시장이 분위기가 좋을 때 얼른 분양을 해야 분양가도 잘 나오고 피도 많이 붙고 하여 조합원들에게 이익이 될 텐데 자꾸 어떤 문제로 분양이 늦어지만 돈만 계속 들어가고 그러면 사업성도 안좋아지고 또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분양시가 늦어지면 조합원들이 나중에 추가분담하여야할 금액이 많아져 여러가지로 결과가 좋지 않을수 있기 때문이죠.

 

숭어리샘 재건축 조합이 2007년에 설립되었다고 하니, 조합설립 후 매수하신 분들은 거의 15년을 기다려서 분양의 열매를 맞보는셈입니다. 이렇듯 재건축 재개발은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함부로 투자하면 절대 안되는 부분이고 투자의 경력이 어느 정도 쌓인 고수분들이 해야되는 영역이 맞습니다.

 

2.용문동 123

둔산권에서 가장 핫한 것이 숭어리샘과 용문동 재건축이지요. 용문동에 위치해있고 세대수는 2,763세대의 대단지 세대입니다. 용문역이 가깝고 바로 앞에 롯데백화점이 있죠.

 

3. 숭어리샘과 용문동 재건축 비교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인데 저는 숭어리샘보다는 용문동 재건축이 비슷한 가격이라면 조금더 낳지 않을까 싶습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세대수에서 상당히 차이가 납니다. 물론 숭어리샘도 적은 세대수는 아니나천세대 단위와 2,500세대가 넘는 세대수는 그 규모면에서 차이가 분명 날 수밖에 없습니다. 크로바아파트를 포함해서 둔산동의 아파트들이 세대수가 적지 않지만 그래봐야 1,500세대를 왔다갔다하는데 2,500세대가 들어온 다는 것은 향후 상권이나 학교 등 인프라가 상당히 많이 따라올 수 밖에 없어서 용문동이 더 낳지 않을 까 싶습니다.

 

두번째로 지대 입니다.

숭어리샘이 있는 동네를 가보면 경성큰마을을 포함해서 지대가 약간 경사가 있습니다. 물론 아파트 단지를 지으면서 평탄작업도 하겠지만 동네길 자체를 바꿀수는 없는 것이기때문에 경사가 전혀 없지는 않을 것입니다. 보통 지대가 경사가 있으면 감점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용문동은 넓은 세대수에도 불구하고 전부 평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평지로 되어 있는 아파트에 들어가면 아무래도 경사진 아파트보다 안정감이 있고 지대라는 것이 바뀌지를 않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세번째로 전망입니다.

용문동 재건축은 유등천을 끼고 있어서 강변쪽 라인의 동들은 뷰가 상당히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바로 유등천이 앞에 있어 시야가 탁 트여서 전망이 상당히 좋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요즘 뷰가 상당히 중요하단 것 잘 아시죠? 세종시도 뷰가 있는 동은 같은 아파트에서도 몇 억씩 차이가 나곤 합니다.

 

네번째로 교통입니다.

둔산권으로 가는 길은 사실 숭어리샘이나 용문동이나 큰 차이가 없는데요, 용문동은 유등천 다리만 건너면 바로 대전광역철도와 1호선 환승이 가능한 용두역이 신설되기 때문에 지하철 이용면에서는 훨씬 더 낳다고 봅니다. 대전은 현재 1호선만 있지만 향후 2호선이 신설될 예정이고 광역철도까지 생기면 지하철을 비롯한 철도 역세권의 영향이 지금보다는 더 강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1호선만 있을때야 사실 큰 의미가 없어 차를 이용해 이동을 많이 하지만 3호선까지 생기면 철도를 이용해 갈 수 있는 곳이 지금보다 훨씬 많이지니 이용자가 훨씬 많이 지고 역세권이 지금보다 더 주목을 받지 않을까 합니다. 

 

3.결론

대전 둔산권에 새 아파트가 없다보니 숭어리샘이나 용문동이나 다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죠. 그런데 지난번에 말씀드렸던 둔산이편한세상과는 차이가 조금 있습니다. 둔산이편한세상은 당초 관심을 받지 못하다가 둔산권의 유일한 새아파트이다 보니 세대수나 지형 등 여러가지 안좋은 조건에도 불구하고 분양가의 두배가 되었지만, 숭어리샘이나 용문동은 대전시장이 상승세에 있을 때 한참 이슈가 되어 피가 상당히 붙어 있고,(대부분 2~3억) 분양가 자체도 1500만 원 전후로 될 것으로 예상이됩니다.

그래서 이 정도의 피를 주고 샀을때 분양가와 향후 전망을 잘 생각하셔서 결정하셔야될텐데, 대전이 투기과열지구로 지정되었기 때문에 앞으로 대전의 대장아파트인 크로바의 상승에도 분명 어느 정도 제동이 걸릴것은 뻔하다고 보이고 고액의 피를 주고 들아갔을때 내가 취할수 있는 이익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다는 것을 감안하고 투자하셔야될 것 같습니다. 다만 실수요자분들이라면 아무래도 떨어질일은 없다고 보기 때문에 매수하시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제가 용문동 재건축을 가지고 있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저는 숭어리샘이나 용문동과 전혀 관련이 없고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이므로 참고정도만 하십시오.

반응형